목차
대중교통 이용 시 최대 53% 환급해 주는 K패스 교통카드가 출시하였습니다. 정부와 지자체가 지원을 하는 사업으로 알뜰 교통카드가 더 큰 혜택을 담고 새롭게 태어납니다. 신규 신청 또는 회원 전환을 하면 대중교통 비용의 최대 53% 지원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오늘은 K패스 사업개요와 K패스 홈페이지 이용방법과 환급방법, 등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K패스란
월15회이상 대중교통을 이용하시는 분들을 대상으로 지출하신 금액의 20%에서 최대 53%까지 다음 달에 환급해 드리는 제도입니다.
이동거리에 상관없이 환급받을수 있으니, 사용하시는 데 큰 도움이 되고 있으실 것입니다. 전철과 시내버스, 마을버스, 농어촌버스, 신분당선, 광역버스, 그리고 GTX 노선까지 모든 대중교통수단이 K패스 적용대상입니다.
K패스 적립 방식은 월15회 이상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분들에게 최대 60회까지 이용금액이 높은 순으로 지급을 하고 있습니다. (가입하는 첫 달은 15회 미만으로 이용하셔도 지급을 받는 것이 가능합니다.)
일반이용자 분들의 경우에는 20%를 적립시킬수가 있으며, 만 19세에서 34세 미만의 청난은 30%가 적립되며, 저소득층(기초생활 보장 법에 따른 수급자나 차상위계층)은 53%가 적립됩니다.
K패스 환급방법
환급 방식은 발급받는 cadr에 따라 다르게 적용 되는데요.
체크카드 : 연결 계좌로 입금
신용 카드 : 익월 결제대금에서 액수만큼 자동 차감
선불형 충전식 : 앱을 통해 적립액만 틈 재충전
K패스를 이용하려면 카드사를 통해 전용 card를 발급받은 뒤 회원 가입을 해야 합니다. 기존 알뜰교통카드 이용자는 발급 없이 회원 전환 절차를 거치면 됩니다.
K패스 홈페이지
기존에 알뜰교통카드를 보유하신 분과, 이제 처음으로 k-패스를 가입하려는 분 두 가지로 나누어지기 때문에 본인의 상황에 맞게 시작을 해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1.k패스 홈페이지 접속합니다.
위사진에서 카드를 먼저 골라서 신청을 해주시거나,기존의 알뜰 교통카드를 보유하고 계시다면 준비를 해주시면 됩니다.
2. 회원가입을 진행해 주시면 되는데, 홈페이지 우측상단의 회원가입을 선택해 주시면 친절하게 가입하는 방법과 함께 앞서 말씀드린 카드번호를 입력해 줍니다.
3. 등록한 교통카드를 사용하시면 이용금액을 적립받으신 뒤 지급을 받으시면 됩니다.
K패스 발급 방법
발급기관은 신한, 우리, 삼성, KB 국민, NH농협, BC, 하나, 현대, IBK 기업, 광주, 케이뱅크 DGB 유피 등 대부분의 카드사들에서 가능하며, 앱의 경우 애플은 앱스토어, 안드로이드 갤럭시는 플레이스토어에서 5월 1일부터 설치가 가능합니다.
이때 카드 발급과 회원가입이 필요한데 기존의 알뜰교통카드를 가지고 계신 분들은 그 카드를 그대로 사용하시면서 K-패스로 회원 전환만 하면 문제없이 사용이 가능합니다.
K패스 참여지역
알뜰교통카드에 비해서 할인받기가 훨씬 용이해졌으며 서울가입자가 부산에서도 이용가능합니다.즉,전국 사용이 가능하기에 대중교통을 주로 이용하는 분들에겐 큰 혜택인 것 같습니다.